HOME > 보육소개 > 년간보육계획
 
 

영아는 언어표현, 모방, 기억, 상상놀이, 등의 활동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발달적 시기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접하는 일상생활을 대상으로 언어활동, 탐색활동, 사회정서활동, 대소근육활동, 창의적활동영역으로 구성한다.

유아 교육 과정의 기본적인 구성틀에 입각하여 만 3세는 안전과 건강, 언어와 의사소통, 인지와 사고, 정서와 사회, 창작과 표현의 5개 영역으로, 만 4세는 안전과 건강, 언어, 수학, 탐구, 과학탐구, 정서와 사회, 창작과 표 현, 문화의 7개 영역으로, 만 5세는 통합적 발달 영역인 안전과 영양, 신체운동, 언어, 수학, 과학, 정서, 사회, 창작과 표현, 문화와 정보의 9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.

① 기본 생활습관 (생리적 습관,화장실 사용,환경정리/정돈,옷입고 벗기)
② 안전 (자연재해와 감전, 독극물, 교통사고, 유괴)등 위험으로부터의 안전
③ 영양과 식습관 지도 (균형있는 영양 섭취,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 : 자연식과 한식 권장)
④ 질병예방과 위생 (이닦기, 손씻기, 목욕하기, 청소와 환경 정리하기)
⑤ 바른생활 (일과시간 지키기,약속 지키기, 인사하기, 예절 지키기)

① 기본이동동작 (여러가지 모양/ 방향으로 걷기, 달리기, 두발 모아 뛰기, 층계 오르기)
② 기본이동동작 (균형잡기, 무게중심 옮기기, 착지하기, 매달려 흔들거리기)
③ 기본조작동작 (혁대와 큰단추 조작하기, 머리빗질, 칫솔질, 공굴리기, 튀기기, 받기)
④ 사물을 이용한 감각운동 (다양한 종류의 블록 등 구성놀이, 모래와 물놀이, 목공놀이)
⑤ 고정시설 운동놀이 (미끄럼틀, 정글짐, 그네, 구름사다리와 같이 대형 시설을 이용한 운동놀이)
⑥ 대형기구 운동놀이 (평균대, 뜀틀, 매트, 적목, 사다리, 상자차, 세발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놀이)
⑦ 소형기구 운동놀이 (공차고 던지고 받기, 공피하기, 줄넘기, 후프굴리기와 돌리기, 막대놀이 등)

① 주의집중 듣기 (다양한 소리와 변별하기, 전화와 대화, 구연동화 듣고 이해하기)
② 말하기 (인사말 하기, 부르기. 말걸기, 응담하기, 말 따라하기 : 앵무새 놀이)
③ 언어놀이하기 (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말찾기, 끝말 이어가기)
④ 언어표현하기 (사물과 사람의 특징과 상황묘사하기, 자신과 사람관계에 대해 말하기)
⑤ 이야기 만들기 (이야기 어이가기, 사건 추리하기, 사건 이어가기, 인과적 이야기 만들기)

① 수학과 수 활용 (집합, 분류 1대 1대응, 순서세기, 수의 상징, 덧셈과 뺄셈, 분수 알기)
② 규칙과 관계 (운동적 패턴, 시각적 패턴, 청각적 패턴 찾기)
③ 공간과 모양 (거리, 부분과 전체, 위치와 방향 알기, 모양 그리고 구성하기)
④ 측정 (비교, 서열화, 길이, 면적, 양과 부피, 무게, 온도 측정하기, 화폐 셈하기, 시간 읽기)
⑤ 통계와 확률 (여러 종류의 그래프 그리기, 예측과 확률에 대해 이해하기)

① 생명과학 (생물과 무생물의 분류, 우리 몸, 식물과 동물의 생태와 대해 이해하기)
② 물리과학 (물, 공기, 자석, 전기, 기계, 소리, 빛의 성질과 변화, 힘의 역학 이해하기)
③ 지구과학 (날씨 낮과 밤, 계절, 지구의 산, 강, 바다, 토양에 대해 이해하기)
④ 우주과학 (해와 달, 지구와 행성, 별의 모양과 움직임 이해하기)
⑤ 환경과학 (소음공해, 대기와 수질 오염, 식품공해, 쓰레기 공해로부터 환경 보전하기)

① 자기조절 (자기정서-기쁨, 슬픔, 분노, 두려움, 질투심-의 이해와 행동조절하기)
② 긍정적 자아개념 (자신의 특성과 긍정적 자아수용, 자신감, 성취감 표현하기)
③ 또래관계와 친구 (또래와 친구의 감정 이해와 존중, 친밀감 표현, 협력, 나누어 쓰기, 돕기)
④ 가족과 이웃 (가족의 구조화 구성원 역할,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 알기)
⑤ 우리나라와 세계 (우리 나라와 세계의 고유한 민족적 정서 이해하기)

① 시민의식 (건전한 사회참여, 민주적 의사결정, 집단결정에 따르기, 권위, 책임, 규칙 존중하기)
② 사회적 감수성 (다양한 한경에의 적응, 사회적 상황과 적절한 행동하기)
③ 지역사회와 직업교육 (직업의 종류와 특성 이해하기, 지역사회 속에서 건전한 직업관 갖기)
④ 세계평화와 통일교육 (평화와 통일의 중요성 알기,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의 결과 알기)
⑤ 기초 지리 (집, 학교, 지역사회의 장소, 위치를 이해하고 약도 그리기)
⑥ 소비자 경제 (개인과 가족의 소비자 경제 이해하기, 자원의 절약과 활용, 시장 경제 알기)

① 율동과 창작무용, 창의적 신체표현 (극적 접근방법에 의한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)
② 음악듣기, 노래부르기(독창, 제창, 합창), 악기연주(독주, 분담주, 합주), 음악만들기
③ 평면미술(상상화, 생활화, 손가락 그림 등)과 입체미술(나무, 종이, 찰흙의 조형작품)
④ 문학표현 (그림일기, 신문, 책 만들기, 그림동화, 구연동화, 악기동화, 입체동화, 창작동화)

① 또래문화 (또래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화에 익숙해지기
② 한국의 전통예절 (서기, 가부좌하기, 인사하기, 젓가락질, 상차림 이해하고 한복입기)
③ 한국의 민속놀이 (설날과 추석 명절과 세시풍속에 적합한 민속놀이에 대해 이해하기)
④ 위인에 대한 이해 (세종대왕과 장영실, 에디슨 등 우리 나라와 세계의 위인에 대해 알기)
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 (인종, 민족, 국가, 국기, 민속의상, 국화등 세계문화 이해하기)
⑥ 정보와 사회 (정보화 사회에서 첨단기술과 정보의 중요성 알기, 정보화 사회 윤리 실천하기)
⑦ 컴퓨터의 구조와 활용 (컴퓨터의 구조와 기능 알기,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표상활동하기)